본문 바로가기

식품공학/식품기술사

포화 지방산(Saturated Fatty Acid)

반응형

탄소수 16개짜리 포화지방산인 팔미트산


앞서서 지방산을 나누는 분류 중에 대표적으로

결합형태(이중결합 여부)에 따라서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으로 나눈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포화 지방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포화 지방산
     탄소가 가진 결합이 낭비(이중결합) 없이 모두 수소 원자와 결합되어 있는 것을 포화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즉, 수소가 최대치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포화되어 있다 해서 포화 지방산입니다. 화학적으로 안정한 형태이며, 고체 지방 성분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화 지방산은 분자량이 증가할수록 탄화수소(비극성) 부분이 많아져 물에 녹기 어려운 특성이 있습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지방산은 역시 대부분 짝수 탄소수이며 탄소수가 많을 수록 융점이 올라갑니다. 탄소수 10개 이하의 포화지방산은 실온에서 휘발성이며 액체로 존재하고, 탄소수 12개 이상은 고체로 존재합니다.

     포화 지방산하며 고체지로 인식되어 대부분 동물성 기름에만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식물성 기름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팜유나 야자유의 경우입니다. 특히, 팜유의 경우 가격도 저렴하고 구조가 안정하여 산패가 잘 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한 고체지로서 바삭한 식감을 내기위해 라면이나 과자 등을 튀길 때 많이 사용합니다.

  2. 종류
     포화지방산은 이중결합은 없지만 짝수 개의 탄소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탄소수 8개 이하로는 상온 액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10개 이상은 상온 고체로 존재합니다. 각각 지방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글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포화지방산의 종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