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공학/식자재소재

식품용 플라스틱 숫자에 따른 유해성 및 사용권장방법,추천제품

반응형

플라스틱 하단 숫자들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식품을 섭취하며 가장 많이 접하는

식자재 소재 중 하나가 바로 플라스틱인데요.

오늘은 이 플라스틱 하단 숫자에 따른 소재 종류와

사용권장방법 그리고 추천 제품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ETE(페트,PET,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생수병이나 음료수 병에 많이 사용 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페트병입니다. 투명한 소재들은 재활용이 되지만 유색의 경우 변성 PET로 어떤 화학물이 들었는지 확인할 수 없어 재활용이 어렵죠. 그래서 요새는 투명과 유색 PETE를 따로 분리수거하기도 합니다. 세균이나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어 재사용은 가능하면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2. HDPE(고밀도 폴리에틸렌) - 식기류 적합

     재활용도 되며 독성에도 안전한 편입니다. 밀도가 높고 단단해 외부 충격에도 잘 견딥니다. 내열온도가 90~120℃ 정도로 높아서 전자레인지 등에도 사용할 수 있고 세제용기, 물통, 장난감 등 다양한 생활용품에 쓰입니다.

  3. V(폴리염화비닐)

     인조 가죽, 가방, 우비 등에 쓰이는 데 일회용 랩에도 사용됩니다. 열에 약해서 태웠을 때 독성가스와 환경호르몬을 다량 방출합니다. 전자레인지도 물론 사용하면 좋지 않습니다.

  4. LDPE(저밀도 폴리에틸렌)

     저밀도 폴리에틸렌 역시 일회용 비닐 소재입니다. 비닐봉지, 필름, 포장재같이 단단하지 않고 투명한 재품에 사용됩니다. 내구성이 약해 재사용 그리고 재활용 또한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을 자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PP(폴리프로필렌) - 식기류 적합

     밀폐용기, 주방용품, 자동차 내장재, 컵 등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열에 안전하여 젖병소재로도 사용됩니다. 160℃의 고온에서도 변형되지 않고 안전하며 환경호르몬 또한 방출하지 않습니다. 안전성도 우수하여 의료 장비 제조에도 사용되며 재활용 가능합니다.

  6. PS(폴리스티렌)

     우리가 흔히 요구르트 병에서 많이 접하는 소재입니다.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기 쉽다는 특성이 있으나 열에 약해 전자레인지에 넣을 경우 발암물질이 발생합니다. 또한 재사용시 미세플라스틱이 다량 검출되며 재활용 또한 불가능합니다.

  7. OTHER(이 외의 소재들)

     1~6번 이외의 소재들을 이야기합니다. 즉석밥 용기나 휴대폰 케이스, 치약튜브 등에 사용되기도 하는데 정확한 재질 판단이 어려워 유해성이나 재활용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8. 추천제품

    1) 반찬통 - 락앤락 향균 스테커블 냉장고 정리 밀폐용기 세트
     식기류로 유명한 락앤락의 항균 밀폐용기 세트입니다. 캡은 안전한 PP(폴리프로필렌)으로 그리고 바디는 환경호르몬이나 기타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아 젖병 소재로도 사용하는 트라이탄으로 만들어져 안전합니다.
     

    락앤락 향균 스테커블 냉장고 정리 밀폐용기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2) 텀블러 - 스탠리 퀜쳐 H 2.0 플로우스테이트 텀블러
     최근 화재에도 견뎌 소문난 스텐리의 텀블러입니다. 캡은 어린이 젖병에도 쓰이는 안심소재 트라이탄과 바디는 튼튼하고 녹에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졌습니다.
     

    스탠리 퀜처 H2.0 플로우스테이트 텀블러

    COUPANG

    www.coupang.com

상기 제품을 제외하고도 요즘은 많은 식기류들이 안심 소재로 만들어졌으니

소재 성분 확인하시고 좋은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