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달 포장 용기 플라스틱에서 발암물질 검출? 조심해야 하는 제품은

타스파 2024. 11. 23.

독성없는 미래 홈페이지에 개제된 검정 플라스틱 제품 사진

 

최근 검은 플라스틱 용기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됬다는
뉴스기사가 있었죠.

혹시나 이제까지 우리 가족이 사용한 것도 문제가 되면 어떻게 하지
걱정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사실 이런 검은 플라스틱은 배달 포장 용기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용하는 식기류로 쓰일 때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검은 플라스틱의 문제점과 도움이 되는 방법들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 플라스틱 속 난연제란? 그리고 포함된 주요 제품은?

 검은 플라스틱 속 발암물질로 논란이 된 것은 난연제입니다. 이런 난연제는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플라스틱 등에 첨가되는 화학물질인데요.

 이런 난연제는 검은색 플라스틱이 전자 폐기물과 같은 재활용 소재에서 만들어질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하얀색 플라스틱보다 특히 더 많이 발견됩니다.

 이는 단순히 포장 배달 플라스틱 용기뿐만 아니라 가정용 제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검은 플라스틱 용기뿐만 아니라 검은 플라스틱 가정용 식기류도 조심해야하는 것이죠.

 미국 환경, 건강 연구단체 ‘독성 없는 미래’(Toxic-Free Future)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자유대학교가 공동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검은 가정용 제품 20개 중 17개에서 높은 수준의 난연제 함량이 검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난연제는 구체적으로 어떤 해로운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검은 플라스틱 속 난연제의 유해성

 일부 난연제는 갑상선 문제, 생식기관 합병증을 포함하여 신경독성과 암 발생 확률까지 높여준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ADHD 위험성 증가나 운동 능력과 인지 발달 저하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제품을 높은 온도에서 가열할 때 공기 중으로 스며들어 인체에 침투할 수도 있고, 사람이 물거나 빠는 과정을 통해서도 타액을 타고 스며들 수 있다고 합니다.

 

국제적 대응의 한계성

 이미 미국 환경보호청(EPA)에서는 난연제의 건강에 미치는 유해성을 인지하고 규제를 강화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조업체 측에서는 이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데요.

 "엄격한 연구와 평가를 거쳤다. 실제로 위험 노출 경로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부족하다"를 근거로 사용을 계속 지속해나가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조금 더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

1) 가까운 거리는 배달 → 포장

 코로나 이후 배달 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무료 배달로 우리의 삶이 많이 편해졌죠. 하지만 일회용품의 사용은 점차 늘고 있는데요.

 배달 음식 양을 줄여보는 것도 좋지만, 그게 어렵다면 가까운 거리는 다회용 용기를 들고 직접 포장하러 가보는 것도 환경적으로나 건강적으로나 좋을 것 같습니다.

2) 가정용 제품은 대체 소재 사용

 식기류를 포함하여 장난감이나 기타 여러 플라스틱 용품을 구매할 때 유색보다는 하얀색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고, 그보다 더 좋은 것은 나무, 스테인레스 재질도 검토해 보는 것입니다.

3) 안전 인증 제품 구매

 독성 화학물질 규제를 준수하는 제품인지 명확한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