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이야기

이베리코 돼지고기와 일반 돼지고기 차이 및 제품 추천

반응형

이베리코 돼지


근 몇 년간 프리미엄 돼지고기라며

이베리코 돼지고기집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죠.

항상 가면 맛있게 먹으면서도 이베리코와 일반 돼지고기의 차이는 무엇일까

다들 한 번쯤 생각해 보셨을텐데요

오늘은 이베리코 돼지고기와 일반 돼지고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이베리코 돼지고기

     옛날에 깊은 숲속에서 살았던 게르만족들은 숲에서 돼지를 방목하여 먹고 살았다고 합니다. 오늘날에도 그 시대처럼 스페인의 일부 등지에서는 돼지를 깨끗한 숲에 방목하여 과일이나 견과류 등을 먹여 키우고는 하는데 이렇게 건강하게 키운 돼지의 고기를 이베리코 돼지고기라고 하였답니다.

     사실 정확한 정의는 키우는 방식이라기 보다는 품종으로 보는게 맞는데 스페인의 흑돼지 품종 중 하나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체르도 이베리코(cerdo Ibrerico)라고 하지요. 일반 돼지고기보다 쫀득한 육질과 씹을수록 퍼지는 육향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베리코 돼지고기는 '세계 4대 진미'나 '죽기전에 먹어야 할 음식'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한국에 들어왔습니다. 일부분 과장된 것도 있기는 하지만 한국인들에게 수입산 돼지고기도 등급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지요. 심지어 일부 일본 만화책에서는 암에 걸려 죽어가는 노인이 이베리코 돼지고기를 먹고 삶의 의욕을 찾아 살아났다던가, 영혼을 감동시키는 맛이라고 극찬하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2. 이베리코 돼지의 등급

     이런 이베리코 돼지고기에도 등급이 있다고 합니다. 이베리코 돼지고기는 베요따(Bellota), 세보 데 깜보(Cebo de cambo), 세보(Cebo)의 3 등급으로 나누어 집니다. 이는 품종이나 사육환경에 따라 분류된 것이며 스페인에서는 이에 관한 세부적인 법을 만들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베요타는 까다로운 조건을 모두 만족한 최상 등급 이베리코입니다. 17개월 이상 키우며 100% 순종 이베리코여야 하고 청정 상수리나무 아래에서 3개월 이상 하루 평균 10kg의 도토리와 허브, 올리브 사료를 먹고 키운다고 합니다. 운동량도 다른 등급에 비해 월등히 많아서 근육 조직이 발달했기 때문에 특유의 육향을 가지고 있고 육질이 쫄깃합니다.

     세보 데 깜보와 세보는 순종 이베리코가 아닙니다. 세보 데 깜보는 12개월까지 키우고 일부 시간을 축사에서 사료를 먹여가며 키웁니다. 세보는 10개월까지 밖에 키우지 않으며 축사에서 사료를 먹여가며 키우기 때문에 베요타에 비해 운동량도 적고 육질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3. 이베리코 돼지고기와 일반 돼지고기의 비교
     그렇다면 처음부터 궁금했었던 이베리코 돼지고기와 일반 돼지고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베리코 돼지고기가 어떤 돼지로 만들어진 고기이고 어떤 특징을 기대할 수 있다는 다 아셨을 것입니다. 가장 궁금한 건 아무래도 맛의 차이가 아닐까 싶은데요. 2020년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는 이베리코와 국내산 돼지고기의 맛의 차이에 대해서 품질과 기호성을 연구한 적이 있습니다.

     축평원에서는 당시 부경양돈농협과 경상대학교와 함께 '이베리코 돼지고기와 국내산 돼지고기의 품질 특성 및 기호성'을 주제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요약해서 먼저 말씀드리자면 이베리코 돼지고기는 국내산 돈육에 비해 육색이 짙고, 지방 함량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가열감량은 적어 육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맛에 대한 부분에서는 이베리코는 쓴맛과 관련있는 Hypoxyanthine 함량, 유리아미노산 중 맛과 관련이 있는 Aspartate 함량 그리고 Tyrosine, Phenylalanie 및 Isoleucine 함량도 높았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산 중 맛과 관련이 높다고 알려진 올레인산 조성이 국내산 다른 돈육들보다 유달리 높게 나왔습니다.

     즉, 맛을 담당하는 부분이나 지방도 적절히 분포되어 있고, 특히 베요따 등급의 돼지는 방목하면서 17개월 이상을 키운만큼 적절한 근육질과 품종 특성에 따른 지방 마블링도 골고루 퍼져있기 때문에 국산 돼지고기에 비해 풍미나 쫀득한 식감이 더 강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4. 총평
     한국인에게는 한국 음식이 가장 익숙하듯 이베리코 돼지고기가 국산 돼지고기보다 맛 측면에서 무조건 우수하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는 우리나라 돼지고기가 가장 맛있고 좋겠지만 가끔 쫀득한 식감과 풍부한 마블링 그리고 특유의 풍미가 생각날 때는 스페인산 이베리코 돼지고기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5. 상품추천
    1) 6다이닝 이베리코 모둠구이
     목살, 갈비살, 삼겹살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6다이닝의 이베리코 모듬구이입니다. 이베리코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다채로운 풍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6다이닝 이베리코 모둠구이 (냉동)

    COUPANG

    www.coupang.com


    2) 이베리코 베요타 하몽 슬라이스
     이베리코 최상 등급 돼지 베요타로 만든 하몽 슬라이스 입니다. 올리브나 멜론 등과 곁들여 위스키, 와인 등의 고급 술안주로 소비하기에도 좋고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1901 이베리코 베요타 하몽 슬라이스, 10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